정관장 황진단 "황진단, 작품이 되다" 통합 마케팅 캠페인
황진단 X Sunwoo Kim Art Collaboration
MARKET & OBJECTIVE
정관장 황진단은 50대 이상 수요를 중심으로 성장해 온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기존의 소비자층에서 3040 자녀 세대로의 부(富)의 이동이 관측되며 새로운 정상 동력을 마련해야하는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따라 타깃 연령 역시 보다 젊은 타깃에게 리포지셔닝함과 동시에 브랜드가 보유한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유지하는 목표를 갖고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INSIGHT & IDEA
타깃 리포지셔닝의 대상은 비교적 젊은 세대이자 높은 구매력을 갖춘 3040MF의 영리치 유저로, 이들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개발하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타깃 마케팅이 중요했습니다. 우리는 최근 국내 미술계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영 컬렉터'를 주목했습니다. 이들은 미술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자신의 취향을 합쳐 컬렉션을 완성하고 공유합니다.
이러한 타깃 특성에 맞춰 현 시점 핵심 타깃의 관심과 소유욕을 강력히 소구할 수 있는 아티스트와 협업 - 무엇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영(Young)하게 바꿀 수 있는 트렌디한 감성과 타깃이 스스로 찾아올 영향력과 매력을 갖춘 대상을 검토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도도새 김선우'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단순히 제품으로의 황진단이 아닌, 수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 브랜드로서 소구하고자 했습니다.
ACTION
Premium & Collectable, 작품의 소유 관점에서 접근한 "황진단"
김선우 작가와 협업을 통해 제작된 황진단의 보자기 2종은 단순한 포장지로의 일회성 굿즈가 아닌, 수집 가치가 있는 '작품'으로서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부여 및 3040세대 중 '3040 영 컬렉터'의 핀 포인트 타게팅
[Desire] 3040 영 리치 타깃 대상 영향력 보유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으로 브랜드 리포지셔닝 및 주목도 강화
- 작품 비주얼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및 작가 인터뷰를 활용한 프로모션 필름 제작
- 트렌디한 패션 아이템, 라이스프타일 아이템으로서의 지속성을 소구하는 크리에이티브 제시
- 구매자 대상 작가 친필 사인 한정판 아트 아이템 제공
[Reach] 아트 랩핑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이슈 메이킹을 통한 주요 타깃 접점 형성 및 타깃 인지도 극대화
- 타깃 대상 핀 포인트 타겟팅을 통한 주요 디지털 매체 활용 DA 집행, 지속적 고도화
- 프리미엄 이미지의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한 선망성 소구 및 활용 예시 어필
- 하이엔드 및 고소득 생활권 주거 지역 DID 프로모션 필름 송출
[Conversion] 핵심 타깃 인지도 및 관여도 기반 황진단 브랜드 추석 성수기 시즌 매출 연계
- 온 · 오프라인 구매 체널을 통한 매출 연계
[프로모션 필름] 황진단X도도새 김선우 작가 아트 콜라보
[프로모션 필름] 황진단X도도새 김선우 작가 인터뷰
[크리에이티브] 황진단X도도새 김선우 작가 아트 랩핑 콜라보레이션 크리에이티브
[SIJI YU(@venuscgcg)] 협업 황진단 아트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신미희(@mihee0331_)] 협업 황진단 아트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김미영(@myann_like)] 협업 황진단 아트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박윤미 아나운서(@younmi_daily)] 협업 황진단 아트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주하리(@miaon___b)] 협업 황진단 아트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스윗제니(@jenny5466)] 협업 황진단 아트 콜라보레이션 콘텐츠